195

# 워드프레스 구축 - 1

안녕하세요. 오늘은 워드프레스 구축 시 고려 해야할 3가지 라는 주제로 포스팅하면서 호스팅업체에 대해 몇가지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저는 현재 카페24에서 호스팅을 받고 있구요. GCP와 AWS에도 개인 서버를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 워드프레스를 설치 했을 때 구글클라우드플랫폼이라는 GCP에 세팅을 했었습니다.  그렇게 사용하지 않는 클라우드 인스턴스에 nodeJS를 이용하여 몇가지 서버 세팅을 했었구요. 

AWS에는 톰캣기반의 서버를 세팅해서 서울 리전에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블루호스트는 서버가 해외에 있기 때문이기도 하고 속도측면에서 저는 한국을 대상으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고자 하여 카페24에서 호스팅을 받았습니다. 여기서 제가 간과했던 몇가지를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 호스팅 업체 파헤치기

 

대부분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를 하셨던 분들은 워드프레스를하기 위하여 호스팅 업체를 찾게 됩니다. 그리고 월사용료 500원의 기본 호스팅을 이용하여 워드프레스를 구성합니다. 사실 여기까지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트래픽을 고려하지 않은 기본 구성에는 전혀 문제 없을 스펙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최초 테스트 목적을 위해 일반형을 선택해서 구성했습니다. 그리고 몇십만원의 추가 비용이 들었습니다. 이런 저의 실수를 워드프레스 구축 시 고려 해야할 3가지 로 나눠 포스팅 합니다.

# 디스크 공간

 제가 생각하지 못했던 첫번째는 디스크 용량입니다.
포스팅을 하게되면 하나의 포스팅에 여러개의 사진이 들어가게 됩니다. 이 사진의 용량을 줄이고 줄여 최적화를 거쳐 포스팅하게 되지만 글이 쌓이다 보면 400MB, 900MB의 용량으로는 턱없이 부족하게 됩니다.
카페24도 CDN을 지원하지만 CDN의 용량 또한 가격에 비례합니다. 그래서 추가로 디스크 증설에 대한 비용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 트래픽

두번째로는 트래픽입니다. 사람이 열명, 이십명 들어왔을 때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은 부분입니다. 그러나 워드프레스를 브랜드화 하고 주변에 소개를 하다보면, 방문자가 어느 순간 천명 이천명 단위로 늘게 됩니다. 이는 전부 트래픽 요금으로 변경됩니다. 

하루에도 수십번의 트래픽 리셋 요금이 청구되었고 이는 제 애드센스 광고 수익에서 마이너스 되어야 할 투자비용으로 변해 버렸습니다. 비지니스의 5.5기가의 트래픽도 순수 페이지 트래픽이 아닌 CDN등 몇가지의 트래픽이 합쳐진 용량으로 최소 10기가 이상의 트래픽을 처리할 수 있는 서버가 필요했습니다.                    
최근 일주일간 저의 트래픽 입니다. 물론 저보다 훨씬 많은 트래픽을 처리하고 계신 워프고수님들도 많으실겁니다. 그러나 최초 시작하시는 분들께서 한번쯤은 고려해 보셨으면 하는 바람으로 공개합니다. 일반형 1.8기가(실제 800MB)로 24.54GB를 처리하려면 최소 30번 이상의 트래픽 리셋 비용이 필요합니다.

# SSL 인증서 설치 비용

세번째로 SSL입니다. 워드프레스를 하기 위해 호스팅 업체를 선정하셨고 도메인을 사셨다면 이를 연결하고 구글에 노출 되기를 기다리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겁니다. 구글에 노출 되는 순서안에 HTTPS 프로토콜 통신이 고려되고 있습니다. 

현재 크롬에서 HTTP통신을 하는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위험한 사이트 일 수 있다는 안내를 보여줍니다. 그래서 우리는 SSL인증서를 서버에 설치하여 HTTP 프로토콜을 이용한 통신을 하게 해야 합니다.

카페24에 단독호스팅이 아닌 일반 호스팅을 한 경우 루트 권한을 얻을 수 없어 인증서를 구매해야 합니다. 이  또한 연간 몇만원의 비용이 드는데, 서브 도메인까지 인증서를 고려한다면 10만원 가까운 돈이 또 지출됩니다.

# 타업체는?

블루 호스팅을 이용해 보지는 않았지만, 블루호스팅에서는 SSL인증서와 1개의 도메인 무제한 트래픽을 정해진 값에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것을 확인했습니다. 어쩌면 영어로 상대해야된다는 점을 제외하면 블루호스팅이 경제적 측면에서는 더 이로울 수 있다는 결론입니다.
 
* GCP는 1년간 인스턴스를 30만원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GCP에 가입하면 30만원의 크레딧을 제공해 줍니다. 직접 서버를 구축하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테스트로 적합합니다. 
 
* AWS 또한 최초 가입 시 1년간 작은 인스턴스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스턴스는 서버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 AWS와 GCP는 순수 본인의 서버이므로 루트권한이 있고 PUTTY를 이용하여 하고 싶은 모든짓(?)을 해볼 수 있습니다.
 저는 현재 워프를 구축하면서 적지 않은 개인 비용이 지출되었습니다. 만약 워드프레스로 파이프라인을 만드시려는 분들 께서는 이러한 저의 실수를 보시고 많은 돈 절약하여 구축하셨으면 합니다. 오늘 포스팅은 워드프레스 구축 시 고려 해야할 3가지 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You may also like

  • 워드프레스 수익 만들기
    wordpress
    # 워드프레스 수익만들기[ 워드프레스 수익 만들기 ] 오늘은 워드프레스를 만드신 후 수익을 만드는 법에 대해 공유드리려고 합니다.&nb...
  • 워드프레스 스마트 하게 쓰는 법
    know
    # 워드프레스 7가지 팁워드프레스를 하시는 분들은 당연히 쿠팡 파트너스 뿐만 아니라 정성글로 유입을 만들기를 원하시고 애드센스를 신청하여 클릭 ...
  • 롱테일 키워드와 숏테일 키워드
    know
    # 자기개발서적은 버려라' 롱테일 키워드와 숏테일 키워드 ' 에 관한 고찰오늘은 워드프레스외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항상 고민하셨던 롱테일 ...
  • 모니터 패널 고장 / 깜박임 문제
    know
    # 모니터 문제 ' 모니터 패널 고장 / 깜박임 문제 ' - 모니터 문제의 원인은 사실 많은 원인이 있습니다. 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