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

너는 생각이 많아, 어떠한 이유일까?

우리는 하루 많은 시간을 생각하는데 소비한다. 이것이 좋은 소비였는지, 아니면 망상에 불과했는지는 결국 그 생각을 실천했는지 하지 않았는지에 따라 나뉜다.

나는 생각이 많은 사람이다. 이것이 항상 기회를 잡는데 단점으로 작용해 왔다. 기회는 항상 언제나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순간적으로 잡아내야 하는 것이기에 생각이 많다는 것은 기회를 놓칠 확률이 크다는 얘기이다.

사람들은 생각하기 위해 뉴스매체 부터 인터넷 블로그, 유투브등 많은 정보를 찾는다. 
나 또한 이런 생각에 대한 방향성에 대하여 고민하다가 찾은 좋은 영상 하나를 소개하려 한다.

영상에서 나오는 유투버는 똑똑한 사람이 실행력이 낮은 이유에 대하여 설명한다.
끝까지 보신 독자분들은 알겠지만 꽤 설득력 있는 영상이다.

결론 부터 말하면 “똑똑한 사람은 실행으로 옮기기 전 또 다른 신규 아이디어와 기존의 아이디어의 새로운 개선방향이 떠올라 실행으로 옮기기 힘들다” 라는 것이다.

나는 이에 대해 심히 공감한다. 어떤 아이디어 A에 대하여 처음 생각했을 때는 대박이라고 생각했다. 그 아이디어를 구체화 하기 위하여 많은 생각들을 접목시킨다. 법률적 문제 부터 자금조달 방법까지..

그러다 보면 아이디어A에 대하여 개선해야 될 부분이 상당히 많아진다. 이를 개선하고 방향성을 조금 바꾼 아이디어B가 떠오르고 이 아이디어B를 만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사회적 방법이나 도구들을 생각한다. 

이 과정은 5분 10분내로 이루어 질 수도 있지만 생각이 생각에 꼬리를 물다보면 아이디어를 실행하기 전까지 일주일 또는 한달의 시간이 흘러 버릴 수도 있다. 그러다가 어떠한 이유에서이던지  그 아이디어를 실행하기전 먼저 지치게 된다. (마치 GV80을 기다리면서 유출사진만 엄청 보다가 막상 출시일이 다가오니 식상해진 나머지 페리가 시급한 것처럼)

영상의 유투버는 그 해결책으로 누구에게나 평등하게 주어진  [월 화 수 목 금 토 일]을 생각하는 날과 실행하는 날로 나누라고 제시 한다. 이는 스마트한 생각이 넘쳐나는 창의적인 사람들에게 좋은 해결 책이 될 수 있다.

직장에서 탈피하여 가장 쉴 수있는 가능성이 높은 금요일, 토요일, 일요일은 생각만 하는 날.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은 아무 생각 없이 주말동안 생각했던 아이디어를 실천하는 날 (죽밥되든)

이렇게 나누어 세분화 해서 계획한다면, 똑똑한데 실행력이 낮은 사람이 똑똑하면서 폭발적인 실행력까지 겸비 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사회에서 성공 할 수 있다고 장담은 못한다. 다만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이 많이 높아질 수 있음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생각이 많다는 것은 내 아이디어에 대하여 실패했을 경우의 수까지 생각했을 가능성이 있고, 실패했을 때 내가 취해야 하는 행동 모두가 이미 계산되어 실제 실패했을 경우 받아드리게 될 좌절감이 대폭 저하 될 수 있다.

반면에 생각없이 실행에 옮기는 사람들은 잘 될 경우 (운이 팍 터진다면)  시간 손해 없이 단기간에 성공의 기회에 올라서겠지만 한번에 그렇게 될 수 있는 확률은 희박하기에 상대적 좌절감에 일어서기 힘들어질 수 있다. 이 때 대상은 사람이 받는 좌절감이 될 수도 있고 창업하려 투자한 자금이나 땅등 모든 투자 비용이 될 수도 있다.

이처럼 생각의 길이에 따른 장단점 문제가 있겠지만 똑똑한 사람이 실행력이 낮은 이유에 대해서 유화적인 제스처로 풀어낸 영상은 거의 보지 못하였다.

“너는 생각이 많아”
“생각만 하다가 하루 다가겠네”
“생각 좀 그만해라”

 

여러분의 주변에 이렇게 말했던 대상이 있는가? 이 생각 많은 사람들을 가까이에 두어라. 적어도 함께 있으면 중박은 갈 수 있는 재야의 인재들이다.

#똑똑한 사람이 실행력이 낮은 이유 #생각이 많은 아이 #실행력

You may also like

  • 하루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3
    daily
    삶과 죽음이 나의 뜻대로 되지 않음은 그것이 그 자체로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장례식장을 다녀왔다. 한켠에서는 슬픔을 감추지 못하여, 눈물을 흘리...
  • 하루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1
    daily
    어떤 말 부터 시작해야 될지 모르겠다. 나의 다른 글들을 보면 알겠지만, 여러 에디터를 써서 정보도 전달하고 예쁘게 쓰기를 계속해 왔다. 그러나...
  • 하루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2
    daily
    담배 한대를 태우며 하루를 마감한다. 오늘 하루 열심히 살았노라고, 이 시대의 지성인으로써 꽁초를 버릴 매너 있는 장소를 찾는다. 사실 사람들의...
  • 백종원의 골목식당을 보고 #1
    daily
    ' 백종원의 골목식당 홍제동 편을 보고 '근래에 'originals' 라는 카테고리에 글을 많이 작성하게 된다. 이 카테고리를 처음 만든 목적은...
  • 자기 자신의 시간
    daily
    " 자기 자신의 시간 " 인생을 살면서 꽂히는 글귀들이 있다. 아무 생각 없이 바다에 빠져 헤엄치다가 발견한 주옥 같은 글을 소개하려고 한다.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