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0

# 워드프레스 운영 방안

‘워드프레스 수익 극대화 방법’   많은 분들께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함에 있어 처음 고민에 빠지는 부분은 바로 이것 입니다. 네이버블로그를 운영할 것인지 티스토리를 운영할 것인지 워드프레스를 운영할 것인지 말이죠. 저 또한 같은 고민에 빠졌고 타 사이트에서 백날 검색해봐야 네이버는 폐쇄적이고 애드센스를 달지 못하고, 티스토리는 일부 수정 가능하며 애드센스를 달 수 있고 워드프레스는 마음껏 수정이 가능하고 애드센스도 되고 블라블라…..
지금 제가 원하고 글을 읽는 분들도 원하는 것은 남들 다아는 이러한 내용이 아닙니다. 최소한의 노력에 최대한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고찰입니다. 그것이 과연 무엇일까요? 위 제목 부제로 나와 있는 네이버 / 티스토리 블로그 동시 운영 방안일까요? 네 일부는 맞고 일부는 틀립니다. 제가 중요하게 말씀드리고자 하는 포인트는 블로그는 우리는 부업이고 직장이라는 메인 주업이 있다는 것을 간과 하면 안됩니다. 메인 주업 일을 진행하면서 어떻게 부업인 세개의 블로그를 다양한 컨텐츠로 운영이 가능할까요? 퇴근 후 새벽 세시까지 포스팅만 해야 할까요? 그렇게 하면 몸도 지치고 컨텐츠도 떨어집니다.

# 함께 고민해 봅시다

네이버 블로그의 이점 티스토리의 이점 워드프레스의 이점을 모두 살리며 최소한의 시간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는 방법…. 문제를 정리해봅시다.

  • 문제 1. 워드프레스는 구글에 노출되며 네이버페이지에는 웹사이트 분류에만 노출된다.
  • 문제 2. 네이버/티스토리 블로그는 초반 방문자 유입이 빠르지만 워드프레스는 시간이 걸린다.
  • 문제 3. 네이버 블로그는 구글애드센스를 사용할 수 없다.
  • 문제 4. 네이버/티스토리는 저품질의 가능성에 대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디테일하게 나열하면 상당히 많이 적을 수 있지만, 일단 우리가 해결해야 하는 과제는 위와 같습니다. 저는 여기서 한가지 아이디어를 떠올렸습니다. 하나의 포스팅으로 세개의 블로그에 출판하지만 중복 컨텐츠로 인한 저품질을 피할 수 있는 방법!

# 메인 블로그를 정할 것

우선 해야 할 것은 메인 블로그를 정해야 합니다. 여기서 저는 워드프레스를 메인 블로그로 정했습니다. 나머지 두개, 네이버와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워드프레스로 유입을 만들고 각 네이버와 티스토리의 장점 또한 살리는 방법을 고안해 봅니다. 

# IDEA

먼저 필요한 것은 워드프레스에서 네이버로 바로 출품할 수 있는 플러그인을 설치 합니다. 네이버 개발자 포털에 가시면 [IDEA NAVER SYNC]라는 플러그인을 다운 받아 워드프레스에 설치합니다. (설치 및 방법은 따로 포스팅하겠습니다) 마찬가지로 Gitup에서 티스토리 플러그인을 다운받아 설치합니다. 두 플러그인 설치 및 세팅이 되었다는 가정하에 메인 블로그로 정했던 워드프레스에서 새로운 글을 하나 발행합니다. (세개블로그의 카테고리는 똑같이 맞춰 두시면 좋습니다)  글이 발행 되면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에 워드프레스에서 작성했던 글이 똑같이 등록될 것입니다. 우리는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얻었습니다. 이제 남은것은 저품질을 피하는 노력입니다.

# 저품질 피하고 유입 만들기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한번의 글쓰기로 세개의 블로그에 내 글이 발행되었다고 가정합시다. 여기서 필요한 준비 물이 하나 더 있습니다. 웨일 브라우저를 설치합니다. 그리고 웨일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워드프레스 글 작성 목록으로 들어가 편집 상태로 진입합니다.  편집중인 글 아무대나를 클릭 후 키보드 ALT+2를 누릅니다.  이후 글 전체가 선택되게 아래와 같이 잘 잡습니다.

조금만 해 보시면 무슨 말인지 느낌이 오실 것입니다. 이렇게 글을 다 잡은 후 마우스로 클릭하면 창이 뜨는데 거기서 클립보드로 복사를 선택합니다. 이제 네이버 블로그로 갑니다.  아까 발행 된 글에서 일부 내용을 삭제 후 ctrl+v를 눌러 붙입니다. 다시 워드프레스로 돌아와 고유주소를 복사합니다. 고유주소 복사 전 워드프레스에는 Open Graph설정이 이미 되어 있어야 합니다. Open Graph란 카카오톡에서 주소를 붙이면 일정의 썸네일과 설명이 함께 뜨는 것을 보신적이 있을텐데요. 바로 이것을 말합니다. 복사한 워드프레스의 고유 주소를 네이버 최하단에 링크로 붙여 넣습니다. 같은 방식으로 원하는 부분을 발췌 후 티스토리 워드프레스를 가르키게 하는 고유주소 링크를 포함하여 수정합니다. (네이버/티스토리 발행된 글 제목은 서로 다르게 수정합니다)

# one + one

확실하게 하기 위해서 워드프레스 루트에 위치한 robot.txt를 수정하여 네이버 봇이 워드프레스를 크롤링 하지 못하게 막아둡니다. 네이버에는 애드포스트를 신청하여 달아둡니다. 쿠팡 파트너스 배너도 달아두고, 티스토리 또한 이런식으로 어느정도 글의 양이 되면 애드센스를 추가하여 붙입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는 중복 문서인지 판단이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네이버 웨일을 이용하여 글을 그림으로 합쳐 포스팅 하였기 때문입니다. 또한 네이버와 티스토리에는 메인 블로그인 워드프레스를 가르키는 오픈 그래프를 추가해 두었습니다. 이로써 워드프레스로의 이중 유입을 노릴 수 있습니다. 이제 쿠팡파트너스와 같이 제휴 마켓팅 콘텐츠를 워드프레스에서 한번만 발행하면 구글, 네이버, 다음 세 곳의 포털에 같은 내용이지만 중복되지 않은 컨텐츠 3개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 마치며

현재 저는 이 방법으로 동시에 세개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어떤 내용으로도 같은 내용이 중복하여 노출 되지 않습니다. 이 방법을 조금 응용하여, 워드프레스로 유입을 극대화 시킬 수도 있습니다. 아이디어를 내서 여러분들도 블로그 최적화와 더불어 수익 극대화를 노릴 수 있길 바랍니다.

You may also like